본문 바로가기
행복맘의 즐거운 요리

양배추롤밥 만들기와 양배추 삶는법 및 쌈장 만드는법

by 딸기 파르페 2021. 5. 15.

 

 

오늘은 보기도 좋고 먹기도 좋은 예쁜 양배추롤밥 만들기와 아삭하게 양배추 삶는 법 및 식당처럼 맛있는 쌈장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접시에-양배추롤밥이-담긴-사진
양배추롤밥 만들기

양배추는 건강에도 좋고 여러 가지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로 식탁에 자주 오르는 야채 중 하나입니다. 하지만 생각보다 세척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야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. 무농약 양배추가 아니라면 대부분 양배추에는 잎 사이사이에 농약 성분이 묻어 있기 때문에 낱장씩 떼어서 세척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. 그래서 오늘은 간단한 양배추 세척 방법부터 양배추 삶는 법 및 쌈장 만드는 법과 예쁘게 양배추롤밥 만들기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. 그럼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.

보라색-도마에-반으로-자른-양배추가-올려진-사진보라색-도마-위에-양배추를-4등분하고-심을-제거한-사진
양배추 손질

◆ 양배추 손질 ◆

양배추는 4등분 후 심지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. 양배추 심지 부분은 육수 낼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.

큰-볼에-양배추-잎을-떼어-분리해서-담아-놓은-사진
잎 떼어 분리하기

심지를 제거한 후 양배추 잎은 낱장씩 떼어 준비합니다. 양배추를 한 장 한 장 낱장씩 떼어 주는 이유는 앞에도 말씀드렸듯이 잎 사이사이 묻어 있는 농약을 깨끗이 세척해 주기 위한 작업입니다.

큰-볼에-녹차물이-담긴-사진양배추를-녹차물에-담가-놓은-사진깨끗이-세척한-양배추를-큰-볼에-담아-놓은-사진
녹차물에 담근 후 세척

양배추 세척 ◆

양배추는 녹차물에 5분 정도 담근 후 한 장 한 장 깨끗이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합니다. 녹차의 사포닌과 카테킨 성분이 양배추에 남아있는 농약 제거에 효과적 이므로 녹차물을 사용하면 건강하고 깨끗한 양배추를 드실 수 있습니다. 이때 녹차물에 양배추가 충분히 잠길 정도록 부어줍니다.

 

 

 

냄비에-양배추를-넣고-삶는-사진삶아진-양배추를-채반에-담은-사진
양배추 삶기

◆ 양배추 삶기 ◆

냄비에 물 1컵을 넣고 끓인 후 물이 끓어오르면 세척한 양배추를 넣고 삶아 줍니다. 찜기를 이용해도 좋지만 냄비에 소량의 물을 붓고 양배추를 삶아 주면 찜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양배추를 쉽게 삶을 수 있습니다. 삶은 시간은 아삭한 식감을 원하면 4~5분 정도 삶으면 되고 푹 삶아진 느낌을 원하면 5분 이상 삶아 주면 됩니다.

볼에-된장-고추장-참기름등-쌈장-재료를-넣은-사진볼에-모든-쌈장-재료를-섞은-사진
쌈장 만들기

◆ 쌈장 만들기 ◆

재료 :  된장 2큰술, 고추장 1큰술, 다진 마늘 1큰술, 올리고당 1큰술, 매실청 1큰술, 맛술 1/2큰술, 참기름 1큰술, 깨소금 약간

위의 재료를 볼에 담고 잘 섞어 쌈장을 만들어 줍니다.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쌈장 레시피니 꼭 한번 만들어보세요.

 

도마-위에-삶아진-양배추를-펼치고-위에-밥을-올려-말고-있는-사진
양배추에 밥 넣고 말기

◆ 양배추롤밥 만들기 ◆

삶아 놓은 양배추를 얇게 펼친 후 그 위에 밥을 올리고 돌돌 말아 양배추롤을 만들어준 후 잘 드는 칼로 단면이 예쁘게 잘라 줍니다. 잘라진 양배추롤밥 위에 쌈장을 올리고 청양고추로 장식해 완성합니다.

 

완성된-양배추롤밥이-접시에-담긴-사진
완성된 양배추롤밥

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양배추롤밥이 완성되었습니다. 아삭하게 씹히는 양배추의 식감과 달콤 짭조름한 쌈장이 조화롭게 잘 어우러지는 맛입니다. 그리고 마지막에 매콤한 청양고추가 뒷 맛을 더욱 깔끔하게 잡아줍니다. 아삭하게 양배추 삶은 법 및 쌈장 만드는 법 참고하셔서 예쁘고 맛있는 양배추롤밥 만들어 드시면 좋겠습니다.

 

 

댓글